해외여행/’16 교토 京都

교토 자유여행 #9 절제미의 고쇼지

슬_ 2017. 1. 15. 13:40
728x90


교토 자유여행 넷째날

절제미의 고쇼지

興正寺 KOSYOJI






2017/01/13 - [발자취 足跡/일본 日本] - 교토 자유여행, 우지가미신사 & 우지신사



이 날은 걷는 날. 다시 고쇼지를 향해 총총총총!

우지가미신사-우지신사를 거쳐 강변을 따라 걸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나온다.


친절하게 알려주는 게시판! 왼쪽방면으로 0.3kg 가면 고쇼지라고 써있다. 그건 그렇고 팻말에 단풍잎이 귀엽다.

수영하면 안된다는 알림판과 (부서져 있다) 지나가다 본 가게? 문이 멋있어서 찍었다.

알림판에 파도를 참 무섭게 그려놨다. 애들 트라우마 걸리겠다ㅋㅋㅋ


우지가와의 색감과 빛이 마음에 들어서 찍었다. 이 날 날씨가 정말 좋아서 행복했다 :) 약간 쌀쌀한 느낌에 비추는 햇살이 따뜻했다.

교토의 날씨는 그렇게 추운 건 아니지만 바람이 많이 불어서 얼굴이 많이 건조해질 수 있으니 주의.


다리위를 건너는 지인이 펭귄처럼 귀여워서 찍어보았다ㅋㅋㅋㅋ 이 다리는 우지가와를 건너는 건 아니고 우지신사 방면에서 고쇼지로 갈 때 이어져 있는 조그마한 다리다.



아침 일찍부터 나와서 밥을 못 먹고 돌아다니다보니 배가 고파서... 자판기로 구매한 '엄마가 손수 만든 듯한 코코아' 130엔.





monolith




고쇼지로 가는 길에 도착했다는 걸 알려주는 거대한 비석이 나온다. 이제 들어가는 것만 남음!



흥성사 고쇼지 KOSYOJI 興聖寺


역사 | 1227년~

영업시간 | 9.00AM-16.30PM

요금 | 무료, 본당 관람 300엔


본래 고쇼지의 정확한 발음은 코-쇼-지인데, 검색어 또는 일본 관광 웹사이트 한국 버전에서는 고쇼지로 명명하고 있어서 고쇼지라고 쓴다.

앞서 방문했던 미무로토지나 우지가미신사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절의 입구가 너른 편이라 탁 트여 있었다. 우지 12경 중 하나라는데 이해가 간다.


첫번째 출입구를 들어서면 이렇게 정리되어 있는 길이 나온다. 양 옆에 작은 규모의 정원이 있고 그 안에 정말 일본답다는 느낌으로 잘 꾸며져 있다. 이제 사진에 찍혀 있는 두번째 문을 지나면 고쇼지의 정원을 감상할 수 있다.

두번째 문 앞에 있던 소나무는 히메코마츠라는 종으로 우리나라 말로는 섬잣나무라고 한다. 대략 300년의 나이를 먹었다. 높이는 4m밖에 되진 않지만... 어르신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직전에 보이는 우물? 같은 것도 한 번 찍어봤다. 두번째 문을 통과하고 나면 이렇게 나무 기둥이 일렬로 세워져 있는 모습으로, 가운데에 잘 꾸며진 정원이 있고 관람객들은 口자 형태로 움직이면서 구경하면 된다.



나무 기둥들이 늘어서 있는 공간에서 보면 이런 풍경이다. 정원이 무척 잘 정돈되어 있고, 정원을 둘러싼 절 건물들과 뒤쪽에 보이는 산중턱이 멋있다. 그동안 봤던 다른 절들은 이렇게까지 정원이 정돈된 느낌은 아니었는데, 여기는 정말 매일매일 잔디깎을 것 같은 인상을 받았다.


이 때 내 카메라는 구형이라 파노라마 기능이 없었고... 그나저나 하늘이 맑아서 다행이었다(..)



1651년에 지어진 종루도 있다. 이건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


정원을 둘러싸고 있는 절 건물 한 켠에 이렇게 삼면대흑존천이 모셔져 있는데... 이 분 뭐하시는 분인지는 모르겠으나 얼굴이 세 개이시다. 이 앞에서 동전을 넣고 소원을 비는 것 같다. 간판에 쓰여있는 이름 옆에 '직언 옴 마카캬라야소와카' 라고 쓰여있는데 일본 주문은 몰라서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다. 소와카라는 말은 일본 주술 만화에서 자주 나오던데. 요것도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

*찾아보니 삼면대흑천은 금전운과 복을 불러오는 신으로 이 주술이 유명하다고 한다.




여기가 본당! 본당안으로 들어가려면 300엔을 내고 관람을 할 수 있는데, 우리는 신청하지 않았다. 아무래도 배가 고파서(...) 일정을 빨리 끝내고 밥을 먹으러 가고 싶었다ㅠㅠ



절을 다니면서 생각한 건데 이렇게 나무들이 기울어져 있는 정원이 참 많다. 약간 삐뚤어진 게 멋있다고 생각하는 걸까? 우리나라는 항상 나무를 곧게 심었던 것 같은데... 관리하기 정말 힘들 것 같다. 오른쪽 사진은 바닥에 꽃문양처럼 새겨진 장식이 특이해서 찍어보았다.


요렇게 정체를 알 수 없던 어떤 석상과.... (홈페이지에 가도 누군지 설명을 안해놓았다) 그리고 처마 끝 장식이 나름 흉악한 표정을 짓고 있는 게 귀여워서 찍어보았다. 우리나라 궁궐에 달려 있는 처마 끝 장식은 어처구니라고 하는데 일본에서는 뭐라고 할까? 궁금하다.




口자로 되어있는 정원을 둘러보고 나면 산 밑에 여러 탑들이 세워져 있다. 무덤 같이 보이는데 개산탑(開山塔)이라고 한다. 자세히 보면 계단 끝 중앙에 놓여져 있는 동그란 모양의 탑은 조탑(祖塔)이라고 하는데, 원래 한국 불교에서는 유명한 스님의 사리를 모셔놓는 곳이다. 일본에서도 같은 용도일까? 불교 용어란 게 쉽게 바뀌지 않으니 아마 맞을 듯 싶다.


고쇼지 정원을 둘러보고 나니 햇볕이 너무 좋아서 일행 전부 절 건물 앞 벤치에 앉아서 나른~하게 풍광을 즐기고 있었다. 겨울이라 동백꽃이 곳곳에 떨어져 있었는데, 아까 마신 캔 위에 올려놓는 뻘짓을 하고 있는 지인.


날이 좋아서 즐거운 기억으로 남았다. 잘 생각해보니 내 일생에 동백꽃을 실제로 본 것도 처음이었던 거 같은데(!)


흩어진 동백꽃♪ 그리고 나도 따라해 봄 룰루랄라

고쇼지 앞에서 셀카봉으로 단체사진도 찍었으나 얼굴만 적나라하게 나와서 올리진 않는다 히히.





깔끔하고 절제된 느낌을 주었던 고쇼지! 봄에는 벚꽃이 만개해서 참 아름답다고 한다. 우지 10경 중 하나라는 건 그 때문일까?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햇살이 따뜻하여 포근한 추억으로 남아있다.

이제 다시 우지가와 방면으로 걸어가서 우지에서 맛집으로 유명한 나카무라 토키치에서 맛있는 점심을 먹을 차례이다. 나카무라 토키치는 우지역에서 가깝기 때문에 걸어왔던 만큼(...) 걸어가야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