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강원

강릉 :: 대굴령 전통먹거리 마을의 콩을 숙성하는 집 장단지 & 카페 커피앤피플

슬_ 2023. 12. 6. 07:00
728x90

 

어무니가 강릉을 떠나기 전에 강릉 전통 막장을 구매하고 싶다고 어디서 사야할지 한 번 찾아보라신다.

나는 강릉 사람이 아닌디요... 강릉 숙모에게 여쭤보니 숙모도 모른다고 하신다.

 

그래서 폭풍 검색을 했더니 뉴스 기사로 한 군데가 나오긴 했다. 상호명이 커피앤피플이라서 아니, 전통 막장 파는 곳 맞아? 하고 미심쩍어 했더랬다. 위치는 대굴령 전통먹거리 마을.

 

 

대관령 아니고 대굴령? 강릉은 고개 이름을 대 자 돌림으로 짓는가요? 궁금해서 찾아보니 대굴령이 바로 대관령의 원래 발음이라고 한다. 고개가 험해서 오르내릴 때 '대굴대굴 크게 구르는 고개'라는 뜻의 대굴령에서 차음하여 대관령이 되었다고 하니, 대굴령이 대관령의 원래 이름인 셈이다.

 

이름따라 굽이굽이 산길을 올라가다보면 황토로 지은 건물이 보인다.

알고보니 '커피앤피플'이라는 카페와 전통 장을 담그는 '장단지'가 함께 운영되는 거였다.

 

 

 

여기 맞아? 맞겠지? 운영하는 거 맞지? 를 외치며 슬금슬금 올라가기.

장독대가 이리도 많은데 맞겠지...

 

 

 

건물 오른쪽은 발효실. 메주 천지였다!

마치 소원을 비는 에마처럼 잔뜩 있는 메주...

막장 먹고 건강하게 해주세요

 

 

 

월요일이라 그런지 정말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 조금 당황했던...

조금 기다렸더니 사장님이 오셨다. 카페 직원 분은 따로 계셨음.

 

 

 

메뉴도 은근히 많더라. ㅋㅋㅋ

강릉 바리스타 대회에서 상도 탔다고 쓰여있었다. 몇 등인지는 기억이 잘... (끄응)

 

 

 

어쩐지 특이한 분위기... 온갖 다양한 가구들이 있다ㅋㅋㅋ

여름철보다는 가을.겨울철이 잘 어울리는 인테리어다.

 

 

 

'장동글이' 라는 제품에 대해 상표등록증과 특허증을 전시해두셨다.

장동글이에 대해서 설명도 해주셨는데 영양제처럼 뭉쳐서 가공한 막장으로 된장찌개를 끓일 때 그걸 모양을 넣기만 된다고 한다. 

 

원래 이 곳은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진행하다가 대부분이 떠난 상태이고 장 담그는 솜씨가 좋았던 어머니의 유지를 이어받아 사장님이 계속 운영중이시라고... 가루청국장, 장동글이, 막장 무게별로 판매하는 상품 등 생각보다 상품이 많았다. 관심 가시는 분들은 온라인 주문으로 구매하셔도 좋을 듯.

 

엄마는 친구분들 선물로 주신다며 10만원 어치를 구매하셨음.

내가 산 게 아니라 사진을 제대로 안 찍어서 내용은 이게 다다 (머쓱)

 

 

 

 

영업시간 | 10:00 AM~17:00 PM 

매장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성산면 삼왕길 193-22

전화번호 | 0507-1490-5152

홈페이지 | https://smartstore.naver.com/jang-danji

 

반응형